가.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동아리 부서 활동에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나.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과 자율성을 기른다.
다. 학생들의 특기를 신장함으로써 학교생활에 자신감과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라. 학교 구성원간의 교류의 기회를 갖고 밝은 학교 문화를 만든다.
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최대한 고려하여 동아리를 조직함을 원칙으로 하나 많은 학생들이 원하더라도 교사들이 교육적으로 좋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동아리로 조직할 수 없다.
나. 동아리 조직은 명도예술제 후 학생 수요조사를 거쳐 2월 말 구성하고 3월 한 달간 동아리 홍보기간을 두고 4월 초부터 운영한다.
다. 학교 교육특색에 따른 동아리와 문화예술, 학습과 관련된 동아리를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구분 |
3~4학년군 |
5~6학년군 |
담당자 |
비고 |
독서(예시) |
독서(책 소개) /독서논술(선택) |
독서(동화책 만들기) /독서논술(선택) |
해당학년 교사 |
전시 |
생태 |
생태체험 |
유네스코 |
해당학년 교사 |
체험 |
문화예술 |
전통놀이 |
- |
해당학년 교사 |
|
문화예술 |
- |
국악 |
해당학년교사 (문화예술강사 협조) |
공연 |
합주(악기), 연극(선택) |
해당학년교사 |
|||
학습(예시) |
창의수학 /자연생태탐험 /컴퓨터(선택) |
발명 /과학실험/자연관찰 /교실 속 역사탐방 /컴퓨터(선택) |
해당학년 교사 |
전시 및 체험 |
문화예술 (예시) |
음악줄넘기, 밴드, 합창, 마술 등 |
해당학년 교사 |
공연 |
|
창작공예, 회화, 디자인 등 |
전시 및 체험 |
라. 1~2학년군 동아리는 학교 교육특색 및 학급특색에 따라 공연동아리로 운영한다.
마. 각 학년군 동아리는 동아리 특색에 따라 독서, 생태, 문화예술, 학습 동아리를 운영한다.
바. 모든 동아리 부서는 학년말 동아리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명도예술제에서 전시, 체험, 공연 발표를 한다.
사. 1~2학년군은 학급별, 3~4학년군과 5~6학년군은 각 학년군별로 무학년제 동아리를 조직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30시간을 확보한다.
아. 학생들의 희망을 우선하여 동아리를 개설하되 영역이 편중되지 않도록 하며, 희망학생이 많은 경우 협의를 거쳐 분반하여 운영하거나 희망 인원이 적은 동아리를 폐강할 수 있다.
자. 월 3회 2시간씩 운영하되, 동아리 특성에 따라 전일제로 운영할 수 있다.
차. 1~2학년군은 화요일 1~2교시, 3~4학년군은 목요일 1~2교시, 5~6학년군은 금요일 1~2교시를 이용하여 운영한다.
카. 학부모 교육기부단 등의 교육기부를 활용하여 다양한 동아리 조직에 힘쓴다.
가. 추진 일정 : 2019.4.9.~2019.11.29, 학년군별로 운영
추진 계획 |
세부 계획 |
실시 기간 |
대상 |
담당자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
동아리 조직 |
학생 및 교사 동아리 부서 신청 |
↔ |
|
|
|
|
|
|
|
|
|
|
|
1~6 |
담당 |
|||
동아리 홍보 |
↔ |
|
|
|
|
|
|
|
|
|
|
|
교사 및 해당학생 |
|||||
동아리 가입 희망 받기 |
↔ |
|
|
|
|
|
|
|
|
|
|
|
|
|||||
동아리 명단 확정 |
|
↔ |
|
|
|
|
|
|
|
|
|
|
|
|||||
동아리 활동 |
동아리 활동 실시 |
|
↔ |
|
|
|
전교사 |
|||||||||||
명도 예술제 준비 |
|
↔ |
|
|
|
전교사 |
||||||||||||
축제 발표 |
|
|
|
|
|
|
|
|
↔ |
|
|
|
전교사 |
|||||
동아리 운영일자 |
1~2학년군 |
4/9, 4/16, 4/23, 5/7, 5/14, 5/21, 6/11, 6/18, 6/25, 7/9 |
1~2 |
담당 |
||||||||||||||
9/24, 10/8, 10/29, 11/5, 11/19 |
||||||||||||||||||
3~4학년군 |
4/11, 4/18, 4/25, 5/9, 5/16, 5/23, 6/13, 6/20, 6/27, 7/11 |
3~4 |
||||||||||||||||
9/26, 10/10, 10/31, 11/7, 11/21 |
||||||||||||||||||
5~6학년군 |
4/12, 4/19, 4/26, 5/10, 5/17, 5/24, 6/14, 6/21, 6/28, 7/12 |
5~6 |
||||||||||||||||
9/27, 10/11, 11/1, 11/8, 11/22 |
나. 동아리 수요조사 결과(2019년 2월)
1) 3, 4학년
영역 |
부서 |
합계 |
영역 |
부서 |
합계 |
독서 |
독서 |
4 |
문화예술 |
전통놀이 |
6 |
생태 |
생태체험 |
31 |
|
합창부 |
18 |
학습 |
과학탐험 |
21 |
|
우쿨렐레 |
13 |
체육 |
실내스포츠 |
21 |
|
율동 |
7 |
|
실외스포츠 |
38 |
|
전통악기 |
9 |
미술 |
회화 |
24 |
|
영어팝송 |
8 |
2) 5, 6학년
영역 |
부서 |
합계 |
영역 |
부서 |
합계 |
독서 |
책만들기 |
4 |
학습 |
소프트웨어 |
14 |
생태 |
유네스코 (자연생태교육) |
4 |
|
비주얼씽킹 |
10 |
문화예술 |
합창 |
4 |
체육 |
실외스포츠 |
44 |
|
영어연극 |
9 |
|
실내스포츠 |
33 |
|
밴드 |
30 |
미술 |
펄러비즈 |
54 |
|
사물놀이 |
17 |
|
일러스트 |
3 |
|
|
아트테라피 |
3 |
다. 2019. 동아리 부서 조직
1) 1학년
순 |
학반 |
담임명 |
동아리 부서 |
활동 장소 |
예술제연계 |
1 |
1-1 |
전○기 |
전통놀이(1-1) |
1-1교실 |
체험 |
2 |
1-2 |
백○숙 |
전통놀이(1-2) |
1-2교실 |
|
3 |
1-3 |
임○주 |
전통놀이(1-3) |
1-3교실 |
|
4 |
1-4 |
김○득 |
전통놀이(1-4) |
1-4교실 |
2) 2학년
순 |
학반 |
담임명 |
동아리 부서 |
활동 장소 |
예술제연계 |
1 |
2-1 |
정○선 |
키즈아트부1 |
교실 |
체험 |
2 |
2-2 |
이○숙 |
키즈아트부2 |
교실 |
|
3 |
2-3 |
박○미 |
키즈아트부3 |
교실 |
|
4 |
2-4 |
박○주 |
키즈아트부4 |
교실 |
|
5 |
2-5 |
서○임 |
키즈아트부5 |
교실 |
3) 3∼4학년군
순 |
담당교사 |
동아리 부서 |
활동 장소 |
예술제연계 |
1 |
노○영 |
독서(책으로 크는 아이) |
3-1 |
전시(체험) |
2 |
이○경 |
POP |
3-2 |
전시(체험) |
3 |
황○란 |
소프트웨어 |
정보실 |
전시(체험) |
4 |
김○현 |
실내스포츠 |
체육관 |
체험 |
5 |
김○영 |
비주얼씽킹 |
4-1 |
전시(체험) |
6 |
이○희 |
클레이 |
4-2 |
전시(체험) |
7 |
강○자 |
전통놀이 |
전통놀이장, 표현활동실 |
전시(체험) |
8 |
김○훈 |
연극 |
4-4 |
공연 |
9 |
강○호 |
실외스포츠 |
운동장 |
체험 |
10 |
박○현 |
영어연극 |
영어전담실 |
공연 |
11 |
이○리 |
난타 |
학습도움반 |
공연 |
4) 5∼6학년군
순 |
담당교사 |
동아리 부서 |
활동 장소 |
예술제연계 |
1 |
박○훈 |
소프트웨어부 |
창의융합실 |
체험 |
2 |
최○미 |
독서부 |
5-2 |
체험 |
3 |
남○환 |
합창부 |
5-3 |
공연 |
4 |
정○주 |
미술부 |
5-4 |
체험 |
5 |
김○연 |
실내놀이부 |
5-5 |
체험 |
6 |
최○준 |
뉴스포츠 |
체육관, 운동장 |
체험 |
7 |
정○영 |
사물놀이 |
표현활동실 |
공연 |
8 |
최○은 |
펄러비즈 |
6-2 |
체험 |
9 |
이○광 |
밴드부 |
시청각실 |
공연 |
10 |
장○호 |
유네스코 |
텃밭 |
체험 |
11 |
이○선 |
영어팝송 |
BEEZ실 |
공연 |
12 |
이○경 |
다도부 |
wee클래스 |
체험 |
5) 자율동아리
순 |
담당교사 |
동아리 부서 |
활동 장소 |
비고 |
1 |
이○광 |
밴드부 |
시청각실 |
5~6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