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지식 | 가. 진로교육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나. 진로교육 지원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
‘앎’의 실천 |
---|
진로 공감 | 가.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및 프로젝트 학습 나. 진로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공감과 나눔 |
---|
진로 실천 | 가. 학교 안 진로교육 체험활동 운영 나.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진로교육 체험활동 운영 다. 지역 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진로개발역량 신장 |
‘삶’의 실천 |
---|
내 용 | 1·2학년군 | 3·4학년군 | 5·6학년군 |
---|---|---|---|
진로교육 목표 | 자기 이해 | 진로개발 역량 강화 | |
직업정보이해 | 진로계획 수립 |
프로그램 | 내용 | 장소 | 담당자 | |
---|---|---|---|---|
자기 이해 |
위클래스 활용교육 | 위클래스 이용 방법 지도 | 위클래스 | 담당, 상담사 |
집단상담 | 자기 이해 타인에 대한 공감 | 위클래스 | 담임, 상담사 | |
개인상담 | 아동의 특성에 맞는 상담 | 위클래스 및 교실 | 담임, 상담사 | |
1인 1예기 | 아동의 특기·적성 신장 | 교실 및 해당장소 | 담임 | |
일과 직업의 이해 |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진로 주제중심수업 |
교실 | 담임 | |
진로 탐색 |
학부모 및 전문강사 초청 진로특강 |
직업 정보 및 경험담 제공 | 교실 | 담임 |
진로현장체험학습 |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현장체험학습 실시 |
학년별 계획에 의거 | 담임 | |
꿈끼 주간 체험 | 부스 체험을 통해 진로 탐색 경험 | 교실 및 해당장소 | 담임 | |
진로 프로젝트 | 학년별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 교실 및 해당장소 | 담임 |
영역 | 활동명 | 내용 | 학년별 시수 |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
진 로 활 동 |
진 로 활 동 |
자기 이해 | 자기이해 및 1인 1예기 |
11 | 11 | 10 | 10 | 9 | 9 |
일과 직업의 이해 |
진로 주제중심수업 | 2 | 2 | 2 | 2 | 2 | 2 | ||
진로 탐색 | 현장체험, 꿈·끼 주간 체험 |
4 | 4 | 7 | 7 | 8 | 8 | ||
진로 디자인 | 진로 디자인과 준비 |
0 | 0 | 0 | 0 | 2 | 2 | ||
소 계 | 17 | 17 | 19 | 19 | 21 | 21 |
영역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내용 | 시수 |
---|---|---|---|
자기이해 | wee클래스 교육 | * wee클래스 이용 교육 | 2 |
‘나’ 알아보기 | * ‘나’를 소개하는 글쓰기 | 1 | |
‘나’의 세계 | * 세계 속의 ‘나’ 알아보기 | 1 | |
1인 1예기 | * ‘나’의 특기·적성 신장하기 | 4 | |
진로 학예행사 | * 진로 관련 그리기 및 글짓기 | 2 | |
나의 장점과 단점 | * 나의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 1 | |
일과 직업의 이해 |
진로 주제중심수업 | * 진로 관련 주제중심교육과정 재구성 | 2 |
진로 탐색 | 진로 특강 | * 학부모 및 전문강사 초청 진로특강 | 1 |
진로 체험학습 | * 학교 밖 진로 관련 체험학습 | 1 | |
진로 탐색활동 | * 꿈ㆍ끼 주간 부스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활동 | 2 | |
총 시수 | 17 |
영역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내용 | 시수 |
---|---|---|---|
자기이해 | wee클래스 교육 | * wee클래스 이용 교육 | 2 |
성격 검사 | * 나의 성격 파악하기 | 1 | |
적성 검사 | * 나의 적성과 직업 찾기 | 1 | |
1인 1예기 | * ‘나’의 특기·적성 신장하기 | 4 | |
진로 학예행사 | * 진로 관련 그리기 및 글짓기 | 2 | |
일과 직업의 이해 |
진로 주제중심수업 | * 진로 관련 주제중심교육과정 재구성 | 2 |
진로 탐색 | 내가 희망하는 직업 | * 친구들에게 내가 희망하는 직업 소개하기 | 1 |
직업의 고마움 | * 다양한 직업이 필요한 이유를 알고 감사하는 마음 가지기 |
2 | |
진로 특강 | * 학부모 및 전문강사 초청 진로특강 | 1 | |
진로 체험학습 | * 학교 밖 진로 관련 체험학습 | 1 | |
진로 탐색활동 | * 꿈ㆍ끼 주간 부스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활동 | 2 | |
총 시수 | 19 |
영역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내용 | 시수 |
---|---|---|---|
자기이해 | wee클래스 교육 | * wee클래스 이용 교육 | 2 |
진로 적성 검사 | * 진로 적성 검사 | 1 | |
1인 1예기 | * ‘나’의 특기·적성 신장하기 | 4 | |
진로 학예행사 | * 진로 관련 그리기 및 글짓기 | 2 | |
일과 직업의 이해 | 진로 주제중심수업 | * 진로 관련 주제중심교육과정 재구성 | 2 |
진로 탐색 | 진로상담 전문가와의 만남 |
* 경남진학진로정보센터 사이버 상담실을 이용한 진로 상담하기 |
2 |
직업 인터뷰하기 | *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을 찾아가 인터뷰하기 |
1 | |
사회 변화에 따른 여러 직업 |
*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라 기대되는 직업 알아보기 |
1 | |
학부모 초청 강연 | * 진로 관련 학부모 강연 | 1 | |
진로 체험학습 | * 학교 밖 진로 관련 체험학습 | 1 | |
진로 탐색활동 | * 꿈ㆍ끼 주간 부스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활동 |
2 | |
진로 디자인 및 준비 | 장래 희망 발표회 | * 나의 꿈 발표하고 다짐하기 | 2 |
총 시수 | 21 |